2017년 2월 17일 금요일

지폐의 두께, 무게, 부피 계산

★ 지폐 두께는 약 0.1㎜, 무게는 약 1g이라고 한다. 
★ 지폐의 크기는 가장 큰 5만원 + 몇 ㎜ 여유를 주어 7㎝ * 16㎝ = 112㎠이라고 보자. 

실제 측정을 위해서 1천원으로 10만원(100장 = 1cm, 100g)을 준비한다. 측정하면 대충 비슷하게 나온다. 지폐는 가로 세로 비율이 대충 1 : 2이다. 고로 높이를 2등분, 8등분(2x4), 32등분(8x4), 128등분(32x4)을 하면 밑 면적이 거의 정사각형에 가까운 돈의 탑을 쌓을 수 있다.


흔히 뉴스 또는 소문에 누가 수 십 조를 해 먹었다느니 송금했다느니 하는 말이 나온다. 그 말이 사실인지 아닌지 알려면 간단한 계산을 해 보면 된다. 동양은 만, 억, 조로 단위가 나간다. 황당하게도 우린 1만 단위를 기본으로 사용한다. 고로 억과 조만 파악해 보자.





너무 무겁거나 너무 부피가 크면 한 사람이 옮기기 힘들다. 1만원으로 1억원이 한 사람이 옮기기 적당한 돈이다. 1톤 트럭으로 한 번 옮길 수 있는 양이 1만원으로 100억이다. (1년에 1억씩 쓰면서 100년을 살 수 있는 돈) 100억은 1톤이고, 가로, 세로, 높이 약 1m인 큐브 금고에 들어간다.


인터넷 검색을 해 보니 노무현 때 불법 대선 자금이 약 600억(독재계) vs 약 30억(민주계) 정도였으니까 아마 이전까지도 재벌이 여야에 트럭으로 정치자금을 실어 줬을 것으로 보인다. 당시 공식 선거 비용 제한액이 약 300억이었단다. 정치 자금을 재벌로부터 받을 때는 대형 트럭으로 한 번 옮기면 된다. 민주주의에선 돈 없는 정치는 상상할 수 없다는 것인가?

※ 참고 : 한나라당 차떼기 사건

누군가가 집에 있는 금고에 1조원을 현금으로 보관하고 있다고 한다면? 만원으로 하면 무게 100톤, 가로, 세로, 높이 5m의 창고가 필요하다. 5만원으로 하면 20톤을 견디는 가로, 세로, 높이 3m 방 하나를 금고로 쓰면 된다. 천정 높이가 3m이면 창고나 공공 건물이겠다.

아직도 전설의 고향에 나올 정도의 박정희 때, 청와대에 정치 자금 보관하는 대형 금고가 2개 있었다고 한다. 옛날이니까 5만원이 없으니 많아 봐야 1조를 넘기기 힘들었을 것이다. 아마 최대 1천억 정도는 보관했을 거 같다. 쓰고 남은 것은 나눠먹었겠지. 고로 개인이 먹은 것은 많아도 천억이 안 될 것이다. 혼자 다 먹을 수는 없잖아? 이런 돈이 있다면 대통령 안 해도 된다. 역대 대통령들이 도둑질 한 걸 보면 이 정도 돈이 없다는 얘기다.

그래서 수 십 조란 얘기가 나오면 일단 설마 하고 무시하는 게 좋다. 
20/30대 일베충들이 이런 소문 많이 퍼뜨리고 다니던데.... 모지리들

무기 가격과 비교를 하면 알겠지만 수 십 조라면 군대를 무장시킬 정도가 된다. 이런 큰 돈을 비밀리에 옮기거나 송금할 수는 없다. 개인이 수 십 조를 해 먹었다는 것은 불가능하다.

  • 순항 미사일 = 십억 단위
  • 전차 자주포 = 백억 단위
  • 전투 폭격기 = 천억 단위
  • 이지스 순양함 = 조 단위

핵폭탄이 이것들보다 더 싸다. 그래서 북한 같은 후진국이 다른 무기는 없어도 핵폭탄은 있는 것이다. 오히려 미사일이 없어 쏘지 못 한다. 미사일을 만들어도 정확하게 목표에 떨어지지 않는다. 그게 후진국 기술이다. 미사일 없는 핵폭탄은 대포 없는 포탄과 같다.




댓글 탄압하는 인터넷 방송은 듣지 말라. 방송할 자격이 없다.
댓글은 고객의 반응을 보기 위한 것이니 탄압하면 안 된다.
댓글 논쟁은 남의 집에서 싸움하는 것과 같은 실례다.
댓글에 댓글을 다는 기능은 없애는 것이 타당하다.
댓글은 기본적으로 주인 보고 하는 말이다.


거짓 정치인 구분하는 법은?
정권을 잡은 후에 하는 짓을 보면 안다.

1. 언론 탄압 : 정치 언론 보도가 심심하고 조용하다? 뭐 하려고 입을 막지? 도둑질?
2. 진보적/합리적 정치인 탄압 : 모함해서 감옥 보내거나 자살하게 만든다.
3. 피부에 와 닿는 개혁이 없음 : 정권이 바뀌어도 전과 달라진 게 하나도 없다.
4. 지엽적/말단적인 것으로 정쟁을 일삼는다. 

이명박, 박근혜, 문재인, 윤석열 정부에 실망한 이유는?
달라진 게 없고, 임기 끝나면 감옥 가고, 사람들이 죽어 나가니까.

문재인 정부 때 윤석열은 진보적 유력 정치인들을 모함하고 감옥 보냈으니 이상하네?

이승만, 박정희, 전두환, 노태우 때는 원래 독재자들이니까 볼 것도 없고
노무현은 검찰의 모함으로 자살한 대통령이니 얼마나 불쌍한가?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