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7-04 수정
★ 지폐 무게는 약 1g, 두께는 약 0.1㎜이라고 한다. 두께는 +10%의 오차 범위를 주자.
★ 지폐의 크기는 가장 큰 5만원 + 몇 ㎜ 여유를 주어 7㎝ * 16㎝ = 112㎠이라고 보자.
실제 측정을 위해서 1천원으로 10만원(100장 = 약 1cm, 약 100g)을 준비한다. 측정하면 대충 비슷하게 나온다. 지폐는 가로 세로 비율이 대충 1 : 2이다. 고로 높이를 2등분(1x2), 8등분(2x4), 18등분(3x6)을 하면 밑바닥이 거의 정사각형에 가까운 돈의 탑을 쌓을 수 있다.
흔히 가짜 뉴스 또는 소문에 누가 수 십 조를 해 먹었다느니 송금했다느니 하는 말이 나온다. 그 말이 사실인지 아닌지 알려면 간단한 계산을 해 보면 된다. 아니면 인공 지능에게 물어 보면 된다. 인공 지능은 극우의 거짓말 빨리 파악 하라고 선물한 것이다. 동양은 만, 억, 조로 단위가 나간다. 황당하게도 우린 1만 단위를 기본으로 사용한다. 고로 억과 조만 파악해 보자.
계산기는 Excel로 위와 같이 만들면 된다. 아래는 미리 계산한 표이다.
너무 무겁거나 너무 부피가 크면 한 사람이 옮기기 힘들다. 1만원으로 1억원(10kg)이 한 사람이 옮기기 적당한 돈이다. 5만원으론 5억에 해당. 1톤 트럭으로 한 번 옮길 수 있는 양이 1만원으로 100억이다. (1년에 1억씩 쓰면서 100년을 살 수 있는 돈) 100억은 1톤이고, 한 변이 약 1m인 큐브(정6면체) 금고에 들어간다. 5만원으로는 500억이 된다. 방 하나 정도를 채우는 크기는? 1천억에서 1조원 정도에 해당.
인터넷 검색을 해 보니 노무현 때 불법 대선 자금이 약 600억(독재계) vs 약 30억(민주계) 정도였으니까 아마 그 이전에도 재벌이 여야에 트럭으로 정치자금을 실어 줬을 것으로 보인다. (금액은 검색해 보면 다 다르지만 독재계가 압도적으로 많다) 당시 공식 선거 비용 제한액이 약 300억이었단다. 민주주의에선 돈 없는 정치는 상상할 수 없다는 것인가?
※ 참고 : 한나라당 차떼기 사건
누군가 집에 있는 금고에 1조원을 현금으로 보관하고 있다고 한다면?
- 1만원권으로 하면 무게 100톤 견디는, 가로/세로/높이 약 5m 창고 필요
- 5만원권으로 하면 무게 20톤 견디는, 가로/세로/높이 약 3m 창고 필요
천정 높이가 3m이면 창고나 공공 건물이겠다. 높이 10m이면 4층 아파트 수준이다.
아직도 전설의 고향에 나올 정도의 박종이 때, 청와대에 정치 자금 보관하는 대형 금고가 2개 있었다고 한다. 옛날이니까 5만원권이 없으니 많아 봐야 1조를 넘기기 힘들었을 것이다. 아마 최대 1천억 정도는 보관했을 거 같다. 쓰고 남은 것은 나눠 먹었겠지. 고로 개인이 먹은 것은 많아도 천억이 안 될 것이다. 혼자 다 먹을 수는 없잖아? 이런 돈이 있다면 대통령 안 해도 된다.
그래서 꼴보들이 퍼뜨리는 소문에 수 십 조란 얘기가 나오면 일단 무시하는 게 좋다.
20/30대 일베충들이 이런 소문 많이 퍼뜨리고 다니던데.... 모지리들
이런 얘기는 주로 독재계가 한 일일 경우가 많다. 내가 한 일을 너에게 덮어 씌운다?
무기 가격과 비교를 하면 알겠지만 수 십 조라면 군대를 무장 시킬 정도가 된다. 이런 큰 돈을 비밀리에 옮기거나 송금할 수는 없다. 개인이 수 십 조를 해 먹었다는 것은 불가능하다. 그래도 수 백 억 정도는 해 먹을 수 있겠지.
- 순항 미사일 = 십억 단위
- 전차 자주포 = 백억 단위
- 전투 폭격기 = 천억 단위
- 이지스 순양함 = 조 단위
핵폭탄이 이것들보다 더 싸다. 그래서 북한 같은 후진국이 다른 무기는 없어도 핵폭탄은 있는 것이다. 오히려 장거리 미사일이 없어 쏘지 못 한다. 장거리 미사일을 만들어도 정확하게 목표에 떨어지지 않는다. 대기권 밖에 나간 후엔 다시 들어 오지를 못 한다. 그게 후진국 기술이다. 미사일 없는 핵폭탄은 대포 없는 포탄과 같다. 하지만 휴전선에서 서울에 쏠 수 있는 거리 정도는 문제 없겠지?
북한 핵이 남한을 공격하는 용도로 만들었다고 생각하는 전문가는 아무도 없다. 미국이 성주에 싸드 배치한 것만 봐도 알잖아? 경상도나 방어하지 서울 방어 못 하는 위치라고. 모지리 일베충이나 뇌가 썩은 낡은이들이라면 믿겠지. 오죽하면 파쇼(극우)와 빨갱이(공산주의자=극좌)도 구분을 못 하겠어? 문제인이 빨갱이 파쇼라나? 이 뭔 개소리여? 친일파(일본장교) 빨갱이(남로당원) 박종이라도 되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