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8월 13일 수요일

조립식 전투 "고글 + 안경 + 선글라스" 만들기 + 자외선 차단 마스크 만들기

2025-12-15 수정

안경 쓰는 사람은 고글과 선글라스 쓰기 힘들다. 그래서 고글, 렌즈, 필터 3장을 겹쳐 써야 하는 문제가 있다. 고글에 안경 렌즈와 선글라스 필터를 탈부착 가능하게 만들면, 군대에서 사용하기 좋을 거 같다. 안경이 고장 나면 장난 삼아 만들어 보자.

  1. 고글은 주먹질에도 견딜 수 있는 단단한 플라스틱(PC 등)으로 먼지가 안 들어오게 넓게 만들고
  2. 주로 근시가 많으니까 멀리 봐야 하는 하늘/지평선/수평선을 볼 수 있는 각도에 안경 렌즈 추가
  3. 땅 방향은 지도나 글자를 읽어야 하니 안경 렌즈 없게 (원시의 경우 돋보기 렌즈 추가)
  4. 하늘 방향엔 해가 있어 눈이 부시니 선글라스 필터 추가 (모자 챙/차양보다 훨씬 낫다)

※ 폴리카보네이트(PC)는 가격이 비싸고 흠집이 나지만 매우 강하고 그 자체로 자외선 차단 효과가 있다. 유리 대용으로 사용 가능한 아크릴(잘 깨짐)과 함께 쓰면 잘 안 깨지면서 자외선 차단까지 해 주는 유리창이 된다.

그러면 아래와 같은 구조가 된다.



여기서 군용이니까 어차피 표준화 해야 하잖아? 그러니 분해 조립이 가능하도록 만드는 거지. 
그러면 이런 문제가 쉽게 해결 된다.
  1. 머리 크기가 달라도 (눈 간격이 달라짐)
  2. 뒤통수가 납작해도 (귀걸이 길이가 달라짐)
  3. 좌우가 비대칭라도 (좌우 코걸이/귀걸이 위치와 각도가 달라짐)
  4. 콧대가 높든 낮든 (코걸이 폭과 각도가 달라짐)
다 맞추어 줄 수 있다는 거지. 귀걸이와 코걸이는 고글 부분이 담당하는 것이고, 금속으로 만들어야 하겠지. 전투용이면 귀걸이는 필요 없고 머리 뒤로 띠를 둘러 밀착해야 하겠지. 코걸이 부분도 쿠션이 있는 밀착형이어야 하고. 그래야 얼굴 두드려 맞아도 끄덕 없지. 고글은 군복, 군화처럼 군인들 모두에게 제공하는 사유물. 여기에 안경은 표준 크기 렌즈만 부착하면 되고, 선글라스 필터도 표준 크기를 부착하면 되는 것이지.



안경 쓰는 사람들이 불편한 게 또 하나 있는데 겨울에 마스크를 쓰면 입김 때문에 앞이 안 보인다는 거지. 그래서 굵은 철사를 이용해서 입김이 위로 올라가는 걸 차단하기로 한다. 굵은 철사를 사용하는 이유는 고무줄을 뒤로 당겨 묶었을 때 얼굴 표면을 따라가는 형태가 틀어지지 않게 하는 목적. 이 철사가 보이는 게 창피하면 검은 천으로 된 마스크를 하나 더 써서 덮으면 된다.



위의 마스크 등급은 얼굴 형태를 따라가는 밀착도 효과는 제외한 필터 효율에 따른 등급이다. 방독 마스크나, 방진 마스크의 경우는 얼굴 밀착형이기 때문에 입김이 빠져나가지 않는다. 고로 안경 쓰는 사람에겐 방진 마스크가 효과 만점이다. 봄철에 황사 막겠다고 보건용 마스크 이하를 쓰고 다니던데 코 옆으로 미세 먼지 다 들어온다. 미세 먼지 막겠다면 얼굴 밀착형 방진 마스크를 써야지.




자외선 차단 마스크는 꼭 얼굴 밀착형일 필요는 없다. 위에서 쏟아지는 자외선은 모자로 막는다. (이 블로그 우비 제작 참고) 바닥에 반사해서 올라오는 자외선은 마스크로 막아야 한다. 유럽 기사들 판금갑의 면갑(바이저)을 참고해서 만들어 보자. (찾아 보면 마음에 드는 마스크가 없다) 자외선 필터 역할은 알루미늄 호일foil(포일)이 한다. (폴리카보네이트PC 플라스틱에 자외선 차단 재료를 더하면 투명해서 좋은데 구하기 어렵다. 재료를 구해도 직접 자르고 열을 가해 굽혀야 한다) 마스크의 형태 유지는 두꺼운 종이와 두꺼운 철사가 한다. 일반 마스크 구조 중에서 얼굴 형상을 따라가는 구조를 가진 게 3개 있더라.

  1. 평면 4각형을 단순히 코 부분, 턱 부분에서 2번 접어 만드는 방식
  2. 평면 4각형을 계단처럼 여러 번 접어 자연스럽게 얼굴 측면 곡선을 따르게 만드는 방식
  3. 얼굴 측면 프로파일profile 형상을 따라 오린 2장의 가운데를 붙인 방식

이 중에 1개를 사용한 예이다. 얼굴 전면을 가려야 하기 때문에 귀까지 연장해야 하고, 무게가 좀 나가니까 귀에 거는 게 아니라 머리 뒤로 돌려 묶어야 한다. 다른 마스크들도 머리가 작은 사람은 귀에 걸면 헐렁하다. 문제는 유연한 목 부분이다. 이 부분은 갑옷 중에 찰갑을 엮는 법으로 해결한다. 목의 자세에 따라 접히고 펴지는 구조이다. 복 부분도 목 뒤로 끈을 연결해야 마스크가 목에서 멀리 안 떨어진다.



2025.12.3 반란 친위 쿠데타 때 

707 특임대 보니 안경 쓴 사람 많던데, 이런 고글 쓰면 좋겠지?
그런데 암살 부대를 왜 국회에 보내냐? 미친 새끼

시대착오적 꼴통령이나 낡은 똥별이나 어떻게 병사들보다 정치 감각이 없냐?
병사들이 국회에서 유혈 사태라도 일으킬 거라 생각하고 그 지랄을 한 거야?
승마니가 학살을 그렇게 많이 해도 혁명으로 쫓겨 나고
완두전도 학살을 했지만 결국 민주 항쟁으로 쫓겨 났어
부모 세대를 죽이면 그 자식 세대가 결국 복수한다고

술 마시다 새벽에 어이가 없어 마트 가서 욕을 했는데... (꼴통 중에 꼴통 또래이 중에 또래이)
미친 것을 못 알아 보고 사기꾼 연놈들에게 3번이나 투표한 경상디언 친척을 대신해서 사과 한다.
아니 인사 검증 해 보고도 받아 들인 그 악당이 문제일까? 아니면 바보 당원들이 문제인가?
경상디언 이 쪼잔한 야만인들아 너희 죄를 어찌 하면 좋겠냐? 3번 속은 건 공범이야!
경상디언은 반성하지 않는 것이 쪼잔한 쪽발이 극우 전범과 다를 게 없구나!
어떤 벌을 받고 싶은 거니? 죽을 때까지 알밤? 똥침? 불알 까기? 똥 먹기?

사탄 마녀 타령하는 사이비 개독교 = 빨갱이 간첩 타령하는 친일 극우 = 미친 사기꾼
보수의 약점 = 부정부패! 도둑질 방해하고 감옥 보내는 진보를 적대하고 모함하는 이유
진보의 약점 = 분열? 순진함? 설마 하다가 생각보다 사악한 보수에게 모함 당하여 감옥 가니